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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사진아카데미 / Camera Craft

촬영기술의 숙달 및 사진의 의미, 효과를 통합적으로 이해. 프린트의 기본 테크닉 습득

박형렬 선생님_큰 이미지.jpg 박형렬 선생님_작은 이미지.jpg

강사소개

박형렬 사진작가


2012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전문사(석사) 졸업

2009   서울예술대학 사진과 졸업

전시경력

개인전

2020   Landscape, 정부서울청사 갤러리, 서울

2019   10회 일우사진상 수장작가전_Unseen Land, 일우스페이스, 서울

2018   The Layers of, 공;간극, 서울
          Layers of Land, KT&G 상상마당 갤러리, 서울
          Drooping Layers, 송은수장고: 화이트 큐브 프로젝트 박형렬 개인전, 서울

2017   Drooping Layers, 아미의 작가, 아미미술관, 당진

2016   Dig and Cover, 갤러리 룩스, 서울
          Slow-Drawing, Fondation Manuel Rivera-Ortiz, 아를, 프랑스

2015   Slow-Drawing , BMW Photo Space, 부산

2013   Remake : Revisit The Captured Nature_조용한 시위, 경기창작센터 共 : 作 , 경기

2013   Invading Nature, 송은아트큐브, 서울 외 다수


그룹전

2020   White Noise Gesture, 와이아트 갤러리 , 서울
          Beyond Landscape,충무로갤러리, 서울

2019   당신의 처음이 제가 아니기를, Sema창고, 서울
          숲에 관한 어떤 실험, 이마주갤러리, 서울

2018   CONCRETOPIA,우민아트센터, 청주
          META PICS, 유아트스페이스, 서울
          Nature as Playground, 한미사진미술관, 서울

2017   포토빌 #43&44 센세이션 포토그라피, 덤보, 뉴욕, 미국 외 다수


수상 및 선정

2020   서울문화재단 창작준비지원기금 선정

2019   10회 일우사진상 전시부문 수상, 일우재단

2018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 개인전 지원 기금 선정

2016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 개인전 지원 기금 선정

2015   13회 다음작가상 수상 - 박건희 문화재단

2012   송은아트큐브 전시지원 선정- 송은문화재단 외 다수




강좌소개


  • 운영 : 1기 3월~6월(16주) / 2기 9월~12월(16주)
  • 과정 명 : Camera Work(중급 과정)
  • 강의 일시 : 매주 수요일 19:00~22:00
  • 정원 : 15명
  • 장소 : MoPS 한미사진미술관 삼청별관
  • 개강일 : 1학기_ 2021년 3월 3일 / 2학기_ 2021년 9월 1일


  • 강의목표

    1학기


    1. 카메라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해 이미지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2. 사진의 매체 특성을 연구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3. 동시대 작가의 작업 방법론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2학기


    1. 사진매체의 특성을 연구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2.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사례를 연구하고 사진 매체와의 연결지점을 모색한다.

    3. ‘작업‘과 ’전시‘의 차이를 이해하고, ’전시’의 특성과 맥락을 이해하고 구현한다.


    사진 매체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관심사가 사진으로 드러날 수 있는 보다 명료한 지점을 찾아 작업을 진행하고, 보다 경험적인 전시과정으로의 이행을 목표로 한다.



    강의개요

    1학기


    수업의 전반부는 사진의 기본 요소인 카메라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해 이미지적인 표현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수업의 후반부에서는 동시대에 다양한 작가들의 작업 방법론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2학기


    1학기 수업에서 다뤘던 사진 매체의 기록성에 대한 접근 방법을 바탕으로, 사진 매체의 ’이미지‘적인 특성을 연구하고 활용한다. 또한, 수업 시 배운 여러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 작업을 진행하고, 작업의 구체화 시키며, 동시대 ’전시’의 과정에 대한 이해와 특성을 연구하여 이행한다.





    1학기

    강의내용

    1주 오리엔테이션 – 강의 목적과 일정 소개 및 수강생의 설문지 작성 및 발표


    2주 카메라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활용-1
        - 셔터를 통한 이미지적인 확장(동시대 작업 중심)


    3주 과제 발표 및 카메라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활용-2
        - 조리개를 통한 이미지적인 확장(동시대 작업 중심)


    4주 과제 발표 및 카메라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활용-3
        - 렌즈를 통한 이미지적인 확장(동시대 작업 중심)


    5주 과제 발표 및 사진적인 프레이밍 구성
        - 프레이밍에 대한 기본 이해와 풍부한 프레이밍 구성 방식에 대한 연구


    6주 인공조명과 자연광을 활용한 사진 이미지의 확장(디코르시아, 마틴 파 등), 실습


    7주 컬러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방안 모색
        - 뉴턴과 괴테의 색상환에 대한 이해와 동시대 사진작가의 컬러에 대한 활용


    8주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이해-1
        - Raw 파일에 대한 접근 및 기본적인 이미지 리터칭에 관한 이해


    9주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이해-2
        - 레이어 마스킹에 대한 이해 및 활용 -1


    10주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이해-3
        - 레이어 마스킹에 대한 이해 및 활용 -2


    11주 사진에 대한 접근
        - 기록에 대한 역사적 접근 및 동시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토론 및 논의


    12주 사진의 방법론 연구– 1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해와 역사적 변화 및 동시대 다큐멘터리에 대한 형식적 연구


    13주 사진의 방법론 연구– 2
        - 사진의 기록성에 개입하기(대상의 특성에 대한 물리적인 개입)


    14주 과제 발표 및 논의 -1


    15주 과제 발표 및 논의 -2


    16주 1학기 수업내용 정리 및 피드백




    2학기


    강의내용

    1주 오리엔테이션
        - 2학기 수업 방향 및 방학 동안에 진행한 결과물 공유 및 피드백


    2주 사진의 방법론 연구-3
        - 사진적 기록을 통한 이미지적인 인식의 확장 연구


    3주 사진의 방법론 연구-4
        - 메이킹 포토그래피에서 드러나는 매체의 특성에서부터 포스트프로덕션 포토그래피의 특성까지


    4주 작업 진행과정 공유 및 피드백-1


    5주 작업 진행과정 공유 및 피드백-2


    6주 Still-life의 역사 및 사물에 대한 이해 및 확장 가능성 연구
        - 바로크 시대의 정물화, 뒤샹의 레디메이드 사물에 이르기 까지


    7주 사진의 언어적 특징 – 지표, 알레고리, 상징적 체계에 관한 연구


    8주 크렉오웬스의 ‘알레고리적 충동’을 바탕으로 동시대 미술의 특징을 연구


    9주 작업 진행과정 공유 및 피드백-3


    10주 작업 진행과정 공유 및 피드백-4


    11주 전시에 대한 접근-1
        전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여러 과정에 대한 접근


    12주 전시에 대한 접근-2
        다양한 전시 사례 연구를 통해 전시의 맥락을 이해하고 연구


    13주 전시에 대한 접근-3
        ’작업‘과 ’글쓰기‘의 차이에 따른 작업노트 작성하기


    14주 작업 노트 작성에 대한 피드백


    15주 작업 진행과정 공유 및 피드백-5


    16주 종합 크리틱